출처 : KMOOC / 운영체제 /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님
페이지들 중 일부를 속도가 더 빠른 main memory에 저장하고 나머지는 backing storage에 저장하는 것도 일종의 caching.
실제로는 LRU LFU 사용 불가능.
왜?
page fault가 일어나지 않았을 때 페이지 접근에 OS가 전혀 관여를 안함. 순수한 HW 작업.
0은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라는 뜻
1은 최근에 사용된 페이지라는 뜻
빈 페이지가 없어서 페이지 하나를 쫓아내야 한다고 하자.
시곗바늘을 돌리면서 reference bit 체크한다.
1을 만난다 $\rightarrow$ reference bit 0으로 바꾸고 넘어간다
0을 만난다 $\rightarrow$ 가장 오래전에 사용한 페이지는 아닐 확률이 높지만 적어도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이다 $\rightarrow$ 쫓아낸다
reference bit 변환
0을 1로 바꾸는 건 CPU가 참조할 때 HW적으로 1로 변경된다.
1을 0으로 바꾸는 건 위에 나와있듯이 OS가 해준다.
개선
ref bit -> 읽기/쓰기 시에 1로 변경
mod bit -> 쓰기 시에만 1로 변경
수정이 안됐으면 걍 메인 메모리에서 지우기만 하면 되는데(어짜피 backing storage랑 내용 같음)
수정이 됐으면 backing storage에 save 해줘야 하니까
Thrashing
메모리에 프로그램 1개 $\rightarrow$ 프로그램이 CPU 쓰다가 I/O 하러 가면 CPU 논다
메모리에 프로그램 2개 $\rightarrow$ 프로그램 둘 다 I/O 하러 가야 CPU 논다 (확률 더 낮다)
...
프로그램 너무 많아지면 각각의 프로그램이 가지는 메모리 공간이 너무 적어져서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함
(CPU 줘봐야 page fault가 계속 발생. 프로세스들은 page fault 처리하느라 바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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